박상혁 의원 대표발의 ‘전세사기 방지법’본회의 통과! > 종합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종합

정치 선거 박상혁 의원 대표발의 ‘전세사기 방지법’본회의 통과!

2023-03-30 15:53

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 대안반영-박상혁 국회의원(더불어민주당, 김포시을)이 대표발의한 「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」이 3월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.  


지난 1월 20일 박상혁 의원이 대표발의한 「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」은 최근 사회적으로 대두된 전세사기 피해 방지를 위해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려는 자가 계약 및 임대인에 대한 정당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. 


개정안에 따르면,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려는 자가 확정일자부여기관에 정보의 제공을 요청함에 있어서 임대인의 동의를 요청한 경우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거부할 수 없도록 했다. 이 때,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려는 자가 요청할 수 있는 정보값으로는 해당 주택의 확정일자 부여일, 차임 및 보증금 등이 있다. 


또한 임대인의 정보제시의무 조항을 신설함으로써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려는 자가 임대인에게 미납국세 및 미납지방세에 관한 정보 제시를 요구할 수 있도록 했고, 임대인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한 납세증명서를 제시토록했다.


한편, 임대인이 임차주택을 매매하려는 경우 임대인은 계약 체결 후 지체 없이 그 사실을 임차인에게 통지하도록 함으로써, 임대인 지위승계에 대한 임차인의 이의제기권을 보호하고자 했다.


이번 본회의에서 통과된 「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」은 동일한 취지를 가진 7건의 법률안의 내용을 통합·조정한 위원회 대안이며, 박상혁 의원 대표발의안 중 일부 내용이 반영되었다.


박상혁 의원은 “지난해 말부터 이어져온 전세사기의 경우, 피해자 대다수가 2030 사회초년생으로 밝혀지는 등 피해가 심각한 상황”이라며 “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서 국민의 주거권이 위협받는 상황에 대한 문제인식을 기반으로 지난 1월 ‘전세사기방지3법’ 발의 등 전세사기 문제 해결사로 나서게 됐다”고 말했다. 


또한 박 의원은 “그 중 주택임대차보호법 대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것은 매우 유의미한 성과이지만, 전세사기방지법의 일환으로 발의했던 국세징수법, 지방세징수법, 공인중개사법,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역시 남아있는만큼 관련 법안의 조속한 심사 및 통과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”고 밝혔다.


인터넷 경인열린신문 (kiyln@daum.net)
저작권자(c) 인터넷 경인열린신문. 무단전재-재배포금지

종합 목록
인터넷 경인열린신문
인터넷 경인열린신문
인터넷 경인열린신문
인터넷 경인열린신문
인터넷 경인열린신문
게시물 검색


  • 인터넷 경인열린신문   등록번호 : 인천, 아 01579   등록일 : 2022.01.18   발행인 편집인 대표 : 김기헌   청소년보호책임자 : 김기헌
  • 주소 : (우)23041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중앙로 100 207호 희년빌딩   편집국 : 032-934-5750   팩스 : 032-934-5755   광고 구독신청 : 032-934-5751
  • 이메일 : kiyln@daum.net
  • 인터넷 경인열린신문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.
  • Copyright by kiyln.kr